알아야 할 한자상식
1. 文房四友
[문방사 우] 서 재에 갖추어야 할 네 벗인 지(紙)·필(筆)·묵(墨)·연(硯), 곧 종이·붓·먹·벼루의
네 가지를 아울러 이르는 말.
2. 身言書判 [신언서판]
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에 서
인물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던 기준.
즉, 몸[體貌]·말씨[言辯]·글씨[筆跡]·판단[文理]의 네 가지를 이르는 말.
3. 四君子 [사군자] [품성이 군자 와 같이 고결하다는 뜻으로] ‘매화·난초·국화·대나무’의
넷을 이르는 말.
4.
七去之惡 [칠거지악] (지난 날, 유교적 관념에서 이르던) 아내를 버 릴 수 있는 이유가 되는
일곱 가지 경우. 1.시부모에게 불순한 경우 2.
자식을 낳지 못하는 경우 3.음탕한 경우 4.질투하는 경우
5.나쁜 병이 있는 경우 6. 말이 많은 경우
7.도둑질 한
경우’를 이름.
5. 三不幸
[삼불행] 맹자가 말한 불행의 세 가지.
1. 蓄財(축재)에 전념하는 것
2. 자기 처자만 사랑하는 것 3. 부모에게 불효하는 것
*三不惑 [삼불혹] 빠지지 말아야 할 세 가지 --- 술 · 여자 · 재물
6.
三不孝 [삼불효] 세 가지 불효.
1. 부모를 불의(不義)에 빠 지게
하고, 2. 가난 속에 버려두며, 3. 자식이 없어 제사가 끊 어지게 하는 일.
7. 三不朽 [삼불후] 세 가지 썩어 없어지지 않는 것. 세운 德(덕), 이룬 功(공), 敎訓( 교훈)이 될
훌륭한 말.
8. 三從之道 [삼종지도] 세 가지 따라야 할 도리 1. 옛날 여자가 어려서는 아버지 를 따르고 2. 시집을
가면 남편을 따르며 3. 남편이 죽으면 자 식을 따르라는 말
9. 五常
[오상] 사람의 다섯가지 행실.
즉 인(仁), 의(義), 예(禮),
지(智), 신(信).
10. 五友 [오우]
다섯 종류의 절개 있는 식물. 선비가 벗
삼을만한 식물. 梅(매화)·蘭(난)
·菊(국화)·竹(대나무)·蓮(연꽃).
11. 五淸
[오청] 다섯 가지의 깨끗한 사물. 선비들이
즐겨 그리는 것. 松(소나무)·竹(대나무)·梅(매화)·蘭(난)·石 (돌).
12. 五行 [오행] 우주간에 쉬지 않고 운행하는 다섯가지 원리. 金(쇠)·木(나무)·水(물)·火(불)·土(흙). ◇
13. 益者三友 [익자삼우] 이로운 세 가지 친구 정직한 사람, 진실 한 사람, 학식이 많은 사람
14. 四端七情 [사단칠정] 사단은 《맹자(孟子)》의 〈공손추(公孫 丑)〉 상편에 나오는 말로
불쌍 히 여기는 마음 즉, 네 가지 도덕적 감정을 말한다. 惻隱之心 (측은지심) - 남을 불쌍하게 여기는 타고난 착한 마음을
이르는 말 羞惡之心 (수오지심) -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,
남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 辭讓之心 (사양지심) - 겸
손하여 남에게 사양할 줄 아는 마음. 是非之心 (시비지심) - 옳음과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. 그리고 칠정은 《예기(禮記)》의 〈예운(禮運)〉에 나오는 말로 기쁨[喜(희)]·노여움[怒(노)
]·슬픔[哀(애)]·두려움[懼(구)]·사랑[愛(애)]
·미움[惡(오)]·욕망[欲(욕)]의 일곱 가지 인간의
자연적 감정을 가리킨다.
15. 四書三經
[사서삼경] 유교(儒敎)의 기본 경전 四書(사서)는 《대학(大學)》 《논어(論語)》 《맹자(孟子)》
《중용(中庸)》을
말하 며, 三經(삼경)은 《시경(詩經)》 《서경(書經)》
《주역(周易)》을 이른다.
16. 世俗五戒 [세속오계] 신라 진평왕
때 승려 원광(圓光)이 화랑에게 일 러 준 다섯 가지
계율 . 원광이
수(隋)나라에서 구법(求法)하고 귀국한 후, 화 랑 귀산(貴山)과 추항(項)이
찾아 가 일생을 두고 경계할 금언을 청하자, 원광이 이 오계를 주었다고 한다.
이는 뒤에 화랑도의 신조가 되어 화랑도가 크게 발전하고 삼국통일의 기초를
이룩 하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. 事 君以忠 (사군이충) - 임금은 충성으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
事親以孝 (사친이효 ) - 어버이를 효도로써 섬겨야 한다는 계율 交友以信
(교우이신) - 벗은 믿음으 로써 사귀어야 한다는 계율 臨戰無退 (임전무퇴) - 전쟁에 임하여 물러나지 아니
하여야 한다는 계율 殺生有擇 (살생유택) - 함부로 살생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계 율
17. 十長生 [십장생] 장생 불사를
표상한 10가지 물상(物象) 해
·산 ·물 ·돌 ·소나무 ·달 또는 구름 ·불로초 ·거북 ·학 ·사슴을 말하는데,
중국 의 신선(神仙) 사상에서 유래한다. 10가지가 모두 장수물(長壽物)로 자연숭배의
대상이었으며,
원시 신앙과도 일치하였다. 옛 사람들은
십장생을 시문(詩文) ·그림 ·조각 등에 많 이 이용하였는데,
고구 려 고분 벽화에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
사상 은 고구려시대부터 있은 듯하다. 고려시대에는 이색(李 穡)의 《목은집(牧隱集)》으로 보아
십장 생 풍이 유행한 사실을 알 수 있으며,
조선 시대에는 설날에 십장생 그림을 궐내에 걸어놓는 풍습이 있었다. 이
후 항간에서도 십장생 그림을 벽과 창문에 그려 붙였고, 병풍 ·베갯머리,
혼례 때 신부의 수저주머니, 선비의 문방구 등에도 그리거나 수놓았다.
18. 三多三無 [삼다 삼무] 三寶三麗
[삼보삼려] 제주도에는 돌, 여인, 바람이 많다. (三多) 제주도에는 거지, 대문, 도둑이 없다. (三無)
제주도에는 언어, 수중자원, 식물
(三寶三麗 )
12pt">
|